강남루덴플러스치과의원
작성일 : 14-07-30 17:08
   
    골다공증치료제 구강암 치료 효과
  작성자 : 강남루덴플…
조회 : 1,010  
골다공증치료제   구강암 치료 효과
오하이오대 연구팀 “골 손실 줄이고 종양 성장 억제”
  
골다공증치료제가 구강암에 의한 골 손실을 막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오하이오주립대학 연구팀이 ‘암연구저널(Journal Cancer Research)’ 최신호에서 골다공증치료약물인 졸레드론산(시중 의약품명 ‘조메타’)이 두경부암 등 구강암에 의한 뼈 손실을 차단하고 종양의 성장을 억제할 수 있다는 실험결과를 발표했다고 메디컬뉴스투데이가 최근 보도했다.

연구팀은 쥐 실험에서 쥐에 구강편평세포암을 주입해 종양이 생긴 실험군을 만들고, 이를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는 졸레드론산을 투약하고 나머지 그룹에는 위약을 투약해 구강암의 개선여부를 관찰했다.

실험결과 위약을 투여한 쥐들은 두개골의 골 손실이 심하게 일어나 치근이 노출 되는 등 구강암의 증상이 악화됐으나, 골다공증치료제를 충분히 투여 받은 쥐들은 치조골이 유지돼 치근이 노출되지 않고, 기존 골량이 그대로 유지되는 효과를 보였다. 
특히, 졸레드론산을 투약한지 4주가 경과한 뒤에는 구강암 쥐의 종양이 대조군에 비해 14% 감소하는 등 획기적인 치료효과를 보였다.
구강편평세포암은 구강 내 발생하는 모든 암의 약 90%를 차지하는 구강암으로 5년 내 생존율이 61% 정도에 그친다.

토마스 로솔 박사는 “구강암의 종양은 턱의 뼈 손실을 유발하고 뼈를 침식시킨 자리에 암세포를 더욱 자라게 하는데, 졸레드론산이 효과적으로 뼈 흡수를 차단하는 역할을 해 구강암에 대한 항암치료 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적절한 투여량을 결정하고 안전성과 효능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동물실험과 임상실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학계에서는 골다공증치료제 비스포스포네이트의 장기복용에 따른 악골괴사 사례가 지속적으로 보고 되고 있는데, 비스포스포네이트 제제의 경우 지나치게 골흡수를 억제, 골전환율을 저하시켜 악골괴사나 골형성이 억제되는 증상 등을 가져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치의신보 2010-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