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루덴플러스치과의원
작성일 : 14-07-30 17:09
   
    어린이 수면무호흡증- 구강내 장치 치료 ‘효과 크다’
  작성자 : 강남루덴플…
조회 : 920  
어린이 수면무호흡증
구강내 장치 치료 ‘효과 크다’

구강내 장치를 이용한 치과치료가 어린이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다는 새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브라질 상파울로대학 의과대학 연구팀이 최근 열린 미국치과수면학회(AADSM) 연례회의에서 구강내 장치가 어린이 수면무호흡증 치료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해 이 같은 결과를 발표했다고 메디컬뉴스투데이가 최근 보도했다.

연구팀이 부정교합의 증상과 함께 수면무호흡증을 앓고 있는 6~9세 사이의 어린이 40명을 실험대상으로 정한 뒤, 이들 실험군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게 구강내 장치를 이용한 치료를 6개월에 걸쳐 실시했다.

실험결과 구강내 장치를 이용한 치료를 받은 그룹은 대조군에 비해 인두부가 확장되고 안면골이 보다 정상적인 형태로 성장해 수면 중 호흡능력이 향상되고 코골이 증상도 상당히 개선됐다. 

연구팀은 앞선 연구에서도 구강내 장치를 이용한 치과적 치료가 편도선 비대와 좁은 악골에 따른 호흡곤란 및 코골이 등의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밝혀진 바 있다며, 이번 연구결과는 어린이 환자에게도 같은 치료원리가 적용된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월터 누네스 박사는 “구강내 장치는 어린이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호흡기능을 개선하고 악안면의 성장형태를 정상화 시키는 역할을 한다”며 “장기적으로는 어린이에게 있어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수면무호흡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한편, 어린이 수면무호흡증의 주된 원인은 편도 비대로 환자 4명 중 3명이 편도가 과도하게 비대해져 수면 중 코골이나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이, 성인환자와는 달리 수면무호흡증의 증상이 잠든 직후가 아닌 새벽시간에 집중돼 부모들이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치의신보 2011-6-27